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로 고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안목이 있다면 현금흐름과 시세차익 둘 다 얻을 수 있다. 고배당주로 삼성전자우, SKT, KT, KT&G, 진로소주 등이 있다고 많이들 알고 있다.
그러나 고배당주이면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맥쿼리인프라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일단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알아보자.
*맥쿼리인프라란
맥쿼리인프라는 2002년 12월 맥쿼리 자산운용이 설립한 펀드이다.
사회기반시설 투자와 자산운영을 목적으로 맥쿼리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이 합작한 회사이다.
맥쿼리그룹은 호주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금융투자회사이다.
국내유일상장인프라 펀드이다.
한마디로 맥쿼리라는 자산운용회사가 한국의 인프라에 투자하여 나온 수익을 분배금으로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펀드이다.
*맥쿼리인프라 특징
1. 고배당주&시세차익
맥쿼리인프라는 주주에게 분배를 하면 세금의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주주의 가치를 우선으로 생각하여 6% 정도의 고배당(분배금)을 주고 있다.
경기가 안 좋더라도 현재 주가가 12,600원 정도인데 주당 600원 이상의 배당을 주겠다고 약속한 만큼 주주친화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과거 차트만 보더라도 2017년 8000원에서 현재 12,600원으로 우상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 불경기 강한 특징
인프라라는 구조 자체가 고속도로 통행료, 지하철 탈 때 요금 등으로 현금흐름이 계속 들어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아주 안정적이다.
그것도 모자라 불경기가 되면 정부에서는 경기를 살리기 위해 인프라에 투자해서 국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소비를 살리려고 한다. 그래서 불경기일 때에도 타격이 적다.
이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을 가지 않아 인천공항 통행료가 줄어들 때 정부에서 이에 대한 손실을 지원해 주어서 재정적자를 매울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정부에서 재정지원기간 줄이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쉬움 점이다.
3. 운영보수
맥쿼리 운영회사의 운영보수가 많이 책정되어 있다. 운영보수를 낮추자는 의견이 계속 제기되어 왔고 조금씩 줄고 있는 추세이긴 하다.
주가의 지속적인 성장과 협상능력, 운영능력을 볼 때 보수가 높긴 하나
많은 성과를 가져오므로 높다고만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맥쿼리인프라 배당락, 배당일
반기배당으로 1년에 두 번 배당을 한다.
배당금은 주당 700원 정도 한다.
배당락일은 6월 말, 12월 말이다.
배당지불일은 8월 말, 2월 말이다.
2021년에는 6월 29일이 배당락일이고 9월 1일 날 배당을 지불한다.
*투자자산
최근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를 인수했다.
해양에너지는 광주, 나주시, 화순군을 포한한 전라남도 8개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서라벌가스는 경주, 영천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아래는 투자자산과 재정지원기간을 통해서 투자기간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표로 정리했다.
자산명 | 사업시행기간 개시 | 사업시행기간 | 최소통행료 수입보장기간 | 통행료수입보장기준 | 통행료수입환수기준 | 주무관청 |
광주제2순환도로 1구간 | 2001년1월 | 28년 | 없음 | 투자비보전방식 | 투자비보전방식 | 광주광역시 |
광주제2순환도로, 3-1구간 | 2004년12월 | 30년 | 30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9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10% | 광주광역시 |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 2001년1월 | 30년 | 20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8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10% | 국토교통부 |
우면산터널 | 2004년1월 | 30년 | 없음 | 없음 | 없음 | 서울특별시 |
백양터널 | 2000년1월 | 25년 | 25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9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10% | 부산광역시 |
수정산터널 | 2002년4월 | 25년 | 25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9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10% | 부산광역시 |
용인-서울고속도로 | 2009년7월 | 30년 | 10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7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30% | 국토교통부 |
서울-춘천 고속도로 | 2009년7월 | 30년 | 15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6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40% | 국토교통부 |
인천대교 | 2009년10월 | 30년 | 15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80% | 추정통행료 수입의 120% | 국토교통부 |
부산신항 2-3단계 | 2011년 12월 | 운영개시일로 28년 3개월 | 해양수산부 | |||
동북선 도시철도 | 2026년 예상 | 30년 | 서울특별시 | |||
천안-논산 고속도로 | 2002년 12월 | 30년 | 20년 | 추정통행료 수입의 82% | 추정통행료 수입의 110% | 국토교통부 |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 | 2017년1월 | 30년 | 국토교통부 |
https://befristore.tistory.com/8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드코프 배당일 , 배당금, 중간배당, 배당락에 대하여 알아보자. (0) | 2021.06.23 |
---|---|
kt&G 배당일, 배당락일,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1.06.23 |
공모주 매도 방법 (0) | 2021.05.24 |
공모주 청약방법 (0) | 2021.05.19 |
정기보험, 암보험 가입시 먼저 알아야 할 것 (0) | 2020.10.07 |